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블로그

'구글 검색 알고리즘'을 알아보자

by 떠리장 2024. 5. 17.

지난글에서  '네이버 검색 알고리즘'을 알아보았습니다. 포스팅의 대략적인 방향성을 알 수 있었지요.

 

 

'네이버 검색 알고리즘'을 알아보자

저도 블로그를 시작하고, 검색엔진최적화(seo)라는 것을 알게되었어요.그러다보니 잘 알지도 못하면서 검색엔진에 블로그 등록도 해보고,검색엔진들이 원하는 글을 쓰려고 여러 전문가분들이

helpmemrjang.tistory.com

 

이번 글에서는 검색엔진최적화(seo)를 위해 '구글 검색 알고리즘'이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알아봅니다.

어떤 관점에서 더 노력하여 글을 써야하는지를 어느정도는 이해하실 수 있을 것이에요!

 

구글 검색 알고리즘의 핵심 기술

 

구글은 '검색 알고리즘''EAT 알고리즘'이 있습니다.

'EAT 알고리즘' 은 사이트 품질관련 알고리즘입니다.

 

우선 '검색 알고리즘' 입니다.

  1. 크롤링(Crawling):
    •  구글 크롤러가 웹 페이지를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수집합니다.
    •  새로운 콘텐츠를 발견하고 수집하여 방대한 웹 콘텐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합니다.
  2. 색인화(Indexing):
    •  수집된 웹 페이지 데이터를 분석하여 색인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합니다.
    •  웹 페이지의 내용, 구조, 메타데이터 등을 분석하여 색인합니다.
    •  이를 통해 사용자의 검색어와 관련된 웹 페이지를 빠르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.
  3. 순위화(Ranking):
    •  사용자의 검색어와 관련된 웹 페이지를 찾아낸 후, 순위화 알고리즘을 적용합니다.
    •  키워드 의도, 페이지 관련성, 콘텐츠 품질, 페이지 유용성, 상황 등 다양한 요소를
       고려하여 최적의 검색 결과를 도출합니다.
    •  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가장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.

 

구글의 검색알고리즘의 특성은 '크롤링'입니다. 사이트를 모두 긁어와 그 안에서 내용 구조등을 분석하여 순위를 매깁니다.

읽다보면 신경쓰이는 부분은 순위를 매긴다는  '순위화' 부분이죠 

이 '순위화'라는 부분을 좀 더 자세하게 알아봅시다.

  1. 키워드 의도(Keyword Intent):
    •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의 의도를 파악합니다.
    • 정보 검색, 상품 구매, 특정 웹사이트 방문 등 다양한 의도를 고려합니다.
  2. 페이지 관련성(Page Relevance):
    • 웹 페이지의 내용이 사용자의 검색어와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 평가합니다.
    • 키워드 포함 여부, 콘텐츠 구조, 메타데이터 등을 분석합니다.
  3. 콘텐츠 품질(Content Quality):
    • 웹 페이지의 콘텐츠가 얼마나 전문적이고 유용한지 평가합니다.
    • E-A-T 알고리즘을 통해 전문성, 권위성, 신뢰성을 분석합니다.
  4. 페이지 유용성(Page Usefulness):
    • 사용자에게 얼마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지 평가합니다.
    • 사용자 경험, 페이지 로딩 속도, 모바일 최적화 등을 고려합니다.
  5. 상황(Context): 솔직히 이 부분 놀랍습니다.
    • 사용자의 위치, 검색 기기, 이전 검색 기록 등 상황 정보를 활용합니다.
    • 사용자의 니즈와 선호도를 반영하여 최적의 결과를 제공합니다.

 

 '의도, 관련성, 품질, 유용성, 상황'이 기준인 것으로 보아

'순위화' 부분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할 부분인것 같네요.

여기 3번째 콘텐츠 품질부분을 보시면  'E-A-T 알고리즘'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.

이 알고리즘은 검색 알고리즘 안에 포함된 알고리즘이였네요

'E-A-T 알고리즘' 에 대하여 알아봅시다.

Expertise(전문성), Authoritativeness(권위성), Trustworthiness(신뢰성)의 약자

  • Expertise(전문성): 해당 주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지 평가합니다.
  • Authoritativeness(권위성): 해당 분야에서 인정받는 권위 있는 출처인지 평가합니다.
  • Trustworthiness(신뢰성):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지 평가합니다.

 

'E-A-T 알고리즘' '전문적 지식과 경험, 인증된 출처, 믿을 수 있는 정보' 인지를 판단하는 알고리즘입니다.


구글 검색엔진의 알고리즘 네이버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 보다 훨씬 더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기준이 세워져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. 요약하면 아래와 같이 정리가 가능합니다.

사이트를 크롤링하여 구조적으로 정리 (글을 쓰고 수정하면 안되는 이유라고 보여짐)
검색자의 키워드 목적에 맞는 글을 연결해줌 (의도를 파악하는데 위치정보와 전 검색기록 등이 사용됨)
키워드에 맞는 정확한 글을 작성하는 것이 필요
전문적 지식과 경험, 인증된 출처, 믿을 수 있는 정보를 포함하여 작성

 

지금까지 두개의 포스팅으로 네이버와 구글의 검색엔진에 대해 살펴봤습니다. 

공통점으로는 

네이버와 구글 모두 '키워드' 를 중심으로 정확하고 신뢰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것

에 초점이 되어있습니다. 

글을 정리하면서 저도 많이 배웠네요.

간간히 변화된 트렌트에 따라서 글을 업데이트하겠습니다.  코멘트 환영합니당!